company 배너 이미지

IMB

IMB 장내 미생물 은행 Intestinal Microbiome Bank 종근당바이오,GBST

건강한 사람의 대변으로부터
인체에 유익한 미생물을 발굴하고 대변이식 (FMT) 시료를 제조합니다.

Stool Sample > Beneticial Microbiome & FMT(대변이식시료)

Consortium

종근당 바이오는 서울대학교 그린 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과 연구 개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라이브러리 구축과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의 선진화를 위해 상시 협력하고 있습니다.

IMB Intestinal Microbiome Bank : 종근당 바이오 - 생산연구 제품화.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 Microbiome 분석 In vitro, In vivo 기능성 연구. 서율대학교 병원 소화기 내과 - 대변 기증자 모집 및 시료수집 인체 적용시험.

FMT (Fecal Microbiota Transplantation, 대변이식술)

대변이식술은 건강한 사람의 대변 속 미생물을 다른 사람의 대장에 넣어 새로운 미생물총을 이식하는 공인 치료법(보건복지부 고시 제2016-87호)으로,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Clostridium difficile infection, CDI)을 효과적으로 치료합니다.

CDI의 발병

① 항생제 오남용
               ↓
② 유해균과 유익균의 감소
               ↓
③ 장내 미생물 환경의 불균형 초래
               ↓
④ 유해세균(C. difficile)의 과다 증식

CDI의 발병 원인

CDI의 증상과 치료

설사, 발열, 메스꺼움, 복통을 유발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대장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치료를 위해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지만, C. difficile은 다른 박테리아와는 달리 항생제에 내성이 있어 치료가 어렵고 재발률 (30%)이 높습니다.

FMT를 통한 CDI의 치료

CDI의 새로운 치료 방법으로 건강한 사람의 대변을 CDI 환자에게 주입하여 장내 미생물 환경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대변이식술 (FMT) 이 개발되었으며, 재발성 CDI에 대해 90% 이상의 높은 치료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FMT를 통한 CDI의 치료 과정

종근당 바이오 위치 - 한국